Home > 특허출원 > 특허 받을 수 있는 발명 > 재미있는 발명이야기  
 
특허업무의 모든것 - 옥특허법률사무소
일자 : 2005-01-03  
♧  아내와 바꾼 大발명 - 한트의 안전핀
  모양은 조금씩 바뀌어오고 있지만, 150여 년의 결코 짧지 않은 세월동안 전세계에서 사용되며 사랑을 받아온 '안전핀'. 우리에게는 안전핀이라는 이름보다 '옷핀' 이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하게 알려져 있다.

여러 가지 용도로 아주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이 안전핀은 미국인인 '한트'라는 사람이 발명한 것으로 아이디어가 아주 돋보이는 걸작이다. 1천 달러 짜리인 이 발명은 발명에서 얻은 거액보다 '애인을 얻게 한 발명'으로 더 유명하다.

우리 나라의 무슨 전설처럼 미국 발명 계의 산 교훈이 되어 떠도는 이 옛이야기는 1840년 12월초에 있었던 이야기이다.

헤스터'와 '한트'는 서로 깊이 사랑하고 있었다. 어느 날 용기를 낸 한트는 헤스터의 아버지를 찾아갔다. "너희는 아직 경제력이 없기 때문에 결혼을 승낙할 수가 없어. 경제력도 없이 결혼을 하다면 두 사람 모두 불행해질 것일세."

그러나 한트는 물러설 수 없었다.

"그렇지만 제게는 돈을 벌 수 있는 두뇌와 미래에 대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신에 넘친 한트의 말이 끝나자 헤스터의 아버지는 잠시 생각에 잠겼다

한트의 재치를 알고 있는 헤스터의 아버지는 불쑥 한 가지 제의를 했다.

"좋네. 그렇다면 10일 안에 1천 달러를 벌어오게. 그러면 결혼을 승낙하지."

한트는 아주 자신 있다는 듯 당당하게 대답했다.

그러나 마음속으로는 벌써 걱정이 앞섰다. 당시로서는 큰 집 한 채 값인 1천 달러를 어떻게 10일 안에 벌 수 있을지 암담하기만 했다.

밤새 누워 뒤척이며 생각해 보았지만 방법은 떠오르지 않았다.

새벽이 되자 일어나 앉은 한트는 자신의 공작솜씨를 한번 믿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무엇을 만들어야 자신의 공작솜씨를 돋보이게 할 수 있고, 또 1천 달러를 벌 수 있을까를 생각하다 다시 잠이 오지 않았다.

하루를 꼼짝 않고 앉은 채 생각에 잠겨 있던 한트는 무언가 생각나는 것이 있었다. '그래! 안전한 핀을 만들어야 해.'

그 무렵의 미국사람들은 부활절 등의 큰 행사 때마다 바늘 모양의 핀으로 리본을 꽂았었다. 그러나 일자 모양의 바늘 핀은 리본이 쉽게 떨어지는 결점이 있었고, 행여 포옹이라도 하게 되면 바늘에 찔리는 위험까지 있었던 것이다.

한트는 바로 그런 바늘 핀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는 결심을 한 것이다. 철사를 비롯한 여러 도구를 가지고 벌써 5일째 밤을 새우며 연구하고 있는 한트를 헤스터는 늘 격려하며 미안해했다.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으로 한트를 지켜보던 헤스터는 9일째 되는 날 이른 새벽 마치 천둥소리 같은 괴성에 놀라 잠을 깼다. 그것은 한트의 함성이었다.

헤스터가 놀라 한트에게 갔을 때 한트의 손에는 이미 안전핀이 들려 있었다.

날이 밝자 한트와 헤스터는 특허출원을 마치고 리본가게를 찾아갔다.

꿈에 부풀어 리본가게를 찾은 그들은 그러나 실망만을 안고 가게를 나와야 했다. 영세한 리본가게들은 1천 달러가 벅차 한트의 특허를 사줄 수가 없었던 것이다. 둘은 크게 실망하여 집으로 돌아왔다.

그러자 얼마 후, 조금 전에 찾아가 만났던 리본가게 주인이 1천 달러를 들고 그들을 찾아왔다. 이들을 보내고 두 시간이나 찾아 헤맸다는 것이다.

열흘째 되는 날, 한트는 당당하게 헤스터의 아버지를 찾아갈 수 있었다.

"약속대로 결혼은 승낙하네만, 자네는 생각보다 어리석은 사람 같네."

"무슨 말씀이신지……."

"이 사람아 이렇게 훌륭한 발명을 겨우 1천 달러에 팔아버려? 한 개 팔리는 데 얼마의 로열티를 받는다는 식으로 계약을 하지 않고……."

헤스터의 아버지 말대로 1천 달러에 이 특허를 사들인 리본가게는 전세계에 이 안전핀을 팔아서 엄청난 돈을 벌였다.

헤스터의 아버지는 몇 년의 세월이 흘러서도 사위인 한트만 만나면 특허를 그냥 팔아버린 것을 나무랐다. "이 사람아, 2퍼센트의 로열티만 받았어도 자네는 엄청난 부자가 되었을 걸세." 안타까워하는 장인을 볼 때마다 한트도 할 말을 잃었다.

"하지만 저는 2퍼센트의 로열티보다 더 큰 보물을 얻었잖습니까? 헤스터를 아내로 맞은 것이 2퍼센트쯤의 로열티보다 더 기쁘고 소중합니다."








 
사무소소개 - 이용약관 - 상표출원약관 - 개인정보 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제휴문의
주소 :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4동 739-3 (행복한메디칼 9층)
사업자등록번호 : 607-06-56364 | 대표 : 김영옥
E-mail : ok@okpat.co.kr | 전화 : 051)862-6622~3
Copyright ⓒ 1989 ~ 2003 옥특허법률사무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 Copyright ⓒ 2003
SOP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