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허출원 > 특허 받을 수 있는 발명 > 재미있는 발명이야기  
 
특허업무의 모든것 - 옥특허법률사무소
일자 : 2004-04-10  
♧  불타는 아이스크림 / 눈은 뜨겁게…입은 차갑게
  불타는 아이스크림 / 눈은 뜨겁게…입은 차갑게

불타는 아이스크림,아이스크림 튀김,아이스크림 퐁듀…. 아이스크림은 차가워야한다는 편견을 버릴 것을 종용하는 이들 ‘뜨거운’ 아이스크림들이 각 매장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최근 오픈한 서울시티클럽의 프랑스식당 ‘로제트’에서 김유미 디저트 조리장이 내놓는 ‘불타는 아이스크림’은 아이스크림 위에 달걀 흰자로 반죽한 머랭을 씌우고,마지막으로 접시에 럼주를 부어 불을 붙이는 디저트. 불을 붙이면 순간적으로 활활 타오르는 파란 불꽃이 멋진 볼거리를 제공한다. 술을 사용하지만 쇼적인 재미와 향을 더할뿐 직접 아이스크림에 닿지 않아 절대 취할 염려는 없다.

상식 파괴 아이스크림의 원조격인 아이스크림 튀김은 ‘튀김의 달인’으로 불리는 서울 청담동 일식집 ‘뉴서린’의 김설문 사장이 개발한 작품. 여기저기 흉내내는 곳이 많아 특허출원까지 했다는 이 아이스크림은 겉은 튀김옷이 입혀져 따뜻하고 바삭하지만 한입 깨물면 차갑고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이 흘러나와 정반대의 두가지 맛을 품고 있는 별미다. 하지만 웬만한 수련 없이는 함부로 도전할 수 없는 까다로운 음식이기도 하다. 210℃까지 올린 뜨거운 기름에서 불과 7∼10초 사이에 ‘번갯불에 콩구어먹듯’ 튀겨내지 않으면 아이스크림이 죄다 녹아버려 사방으로 기름이 튀기 일쑤라는 것이다.

한국하겐다즈㈜의 하겐다즈 라이프스타일 카페에서는 아이스크림 전문업체답게 다양한 뜨거운 아이스크림을 선보이고 있다. 긴 꼬챙이에 음식을 찍어 녹인 치즈에 담가 먹는 스위스음식 퐁듀에서 아이디어를 따온 ‘아이스크림 퐁듀’는 꽁꽁 얼린 아이스크림을 따뜻하게 녹인 초콜릿 소스에 찍어먹는 것으로,진작부터 하겐다즈 카페의 베스트셀러 메뉴에 등극했다. 달콤하고 따뜻한 단팥죽과 쌉싸름한 녹차 아이스크림을 함께 먹는 ‘핫팥’이나 따뜻하게 구운 빵 사이에 아이스크림을 끼워먹는 ‘브리오슈 아라모드’는 집에서도 충분히 응용가능한 아이디어다.

프랑스풍 패밀리 레스토랑 ‘이뽀뽀따뮤스’의 ‘에니베세흐’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위에 초 대신 불꽃 막대기를 꽂아 작은 불꽃놀이를 연출하는 화려한 디저트다. 프랑스어로 ‘기념일’을 뜻하는 이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사방으로 불꽃이 튀어 저절로 몸을 움찔하게 만들지만 사실 이 불꽃은 몸에 닿아도 전혀 뜨겁지 않게 제작된 가짜 불꽃이다. 실제로 아이스크림을 뜨겁게 데워주는 것은 바닐라 아이스크림 위에 얹힌 뜨겁고 진한 초콜릿.

이들 뜨거운 아이스크림은 튀김을 제외하고는 모두 아마추어들도 만들어 볼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들이다. 뜨거운 아이스크림으로 아이들의 입맛을,혹은 연인의 입맛을 녹여보는 것은 어떨까.

◇삼부카로 맛을 낸 불타는 아이스크림=<재료>바닐라아이스크림1스쿠프 삼부카(럼주)약간 스폰지케이크1장 이탈리안머랭(달걀흰자2개 설탕40g 물15㏄)
<만드는 법>
①달걀 흰자는 거품기를 이용해 2∼3배의 부피가 되게 거품을 내고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어 120℃ 정도로 끓여 시럽을 만든다.
②달걀 흰자에 뜨거운 시럽을 아주 조금씩 서서히 넣어 저어가며 이탈리안 머랭을 만들어준다.
③접시 위에 스폰지 케이크를 깔고 그 위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떠놓는다.
④짜주머니에 ②를 넣고 아이스크림을 감싸가며 짜준다.
⑤머랭 표면이 갈색이 될 정도로 오븐에 살짝 넣었다 빼낸다.
⑥완성된 머랭 주변에 삼부카를 붓고 라이터로 불을 붙여낸다.

◇핫팥=<재료>녹차아이스크림 팥죽 찰떡 통밤 시나몬파우더
<만드는 법>
①집에서 팥죽을 만들거나 시판하는 즉석 팥죽을 따뜻하게 데워 준비한다.
②찰떡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따뜻하게 해 팥죽에 넣고 통밤을 올려 장식한 뒤 시나몬 파우더를 살짝 뿌린다.
③녹차 아이스크림을 팥죽과 함께 낸다.

◇에니베세흐=<재료>브라우니(달걀1개 박력분·설탕100g 초콜릿450g 버터250g 땅콩·호두100g씩) 바닐라아이스크림·초콜릿소스·아몬드약간씩 휘핑크림(생크림1컵 설탕¼컵)

<만드는 법>
① 먼저 브라우니 만들기. 초콜릿과 버터를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녹이고 달걀에 설탕을 넣어 거품이 나도록 저어준다.
② ①을 서로 섞은 뒤 박력분을 체에 내리면서 섞어주고 땅콩과 호두를 으깨 함께 넣는다.
③ 오븐 용기에 버터를 바르고 110℃에서 45분간 구워준다.
④ 완성된 브라우니를 접시에 올려 전자레인지에 25초 동안 돌린 뒤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올린다.
⑤ 휘핑크림 재료를 믹싱볼에 넣고 거품기로 되직하게 쳐준 다음 ④ 주위를 장식한다.
⑥ 초콜릿 소스를 아이스크림 위에 뿌리고 아몬드로 장식하면 끝.
<출처>-발명웹진발명세계-
 
사무소소개 - 이용약관 - 상표출원약관 - 개인정보 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제휴문의
주소 :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4동 739-3 (행복한메디칼 9층)
사업자등록번호 : 607-06-56364 | 대표 : 김영옥
E-mail : ok@okpat.co.kr | 전화 : 051)862-6622~3
Copyright ⓒ 1989 ~ 2003 옥특허법률사무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 Copyright ⓒ 2003
SOPI All rights reserved.